굿뉴스홈 서울대교구 | 가톨릭정보 | 뉴스 | 메일 | 갤러리 | 자료실 | 게시판 | 클럽 | UCC | MY | 로그인

음악회소개 프로그램 곡해설 가사번역 연주자프로필 공연시간 포스터 바오로 해 홈

 

트리니타스 합창단은 음악감독 신호철이 1999년 11월 창단하여 꾸준히 가톨릭 전례음악을 연구하고 연주하는 합창단이다. 가톨릭신자이면서 성악을 비롯한 음악을 전공하는 대학생과 졸업생을 위주로 단원을 구성하여 전례음악의 발전과 보급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02년부터 김철회(사도요한)지휘자가 취임하여 현재까지 지휘를 담당하고 있다. 대부분의 단원들이 본당에서 지휘자, 반주자, 솔리스트로 활동하고 있으며 연주회 주 무대를 음악회장 아닌 성당에서만 연주를 하며 레파토리 도 교회음악에 국한하고 창단 이래 여러 성당 초청연주회와 서울 신학교, 인천 신학교와 아시아 주교회의 초청 연주 등 을 하였고 2006년 10월에는 명동대성당에서 몬테베르디의 ‘성모 마리아의 저녁기도’ 전곡을 오케스트라 협연으로 성황리에 한국 초연 하였으며 다양한 연주를 평화 방송을 통해 대중에게 소개된바 있다. 2008년 11월28일 에는 명동대성당에서 바오로의 해 선포기념으로  Mendelssohn의  오라토리오 “사도 바오로” 전곡 공연을 준비하고 있다.

트리니타스 여성 합창단은 트리니타스(혼성) 합창단의 음악 감독 신호철과 지휘자 김철회가 음악을 전공한 많은 재능 있는 여성들의 활동 무대가 본당의 성가대에 국한되어 있다는 아쉬움에, 전례음악을 좀 더 심도 있게 경험하고 연구하게 하기 위하여 2002년에 창단 하였다. 단원의 대부분이 성악과 피아노, 작곡, 오르간 등 의 전공자이며 2005년 창단 음악회를 통해 처음으로 소개되었고 같은 해 평화 방송의 공개 녹화로 일반에게 알려졌다.
그동안 수차례의 성 음악 미사 성가 담당과 서울 대교구의 사제, 부제 서품식 미사 담당을 하였으며, 2006년부터 시작된 가톨릭 합창 페스티벌에   매년 초청 받아 연주 하였다.
2008년 5월에 방배동 성당에서 제2회 정기연주회를 성공리에 개최 하여 성  음악을 사랑하는 애호가들에게 여성합창의 진수를 보여 주었다.
정기연주회 이후 제2대 지휘자 신재상 (안드레아) 지휘자의 지휘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서울대학교 성악과 졸업
오스트리아 모짜르테움 성악 디플롬
브르크너 주립대학 합창지휘 디플롬
강릉 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 역임
현재. 트리니타스 교회음악 아카데미 원장
        트리니타스 합창단 상임지휘자, 개포동 성당 교중미사 지휘자
        가톨릭대 대학원(합창지휘), 가톨릭대 평생교육원(합창지휘),
        선화예고  출강

1996년 독일로 유학하여 2001년 Darmstadt Akademie Fuer Musik 오페라학교 졸업
2003년 슈트드가르트 국립음대 오페라 학교 디플롬 취득 2005년 슈트드가르트 국립음대 오페라 학교 최고연주자 과정을 졸업 하였다.
2000년 예술의 전당 오페라<La Boheme>의 Musetta역을 시작으로 2001년 독일 슈트드가르트  오케스트라와 <Carmina Burana> 협연, 2002년 독일 로이트링엔 오케스트라와 오페라<마술피리>의 “밤의 여왕” 역 협연 하였으며 <Lucio Silla>,<Hanjo>, <Suor Angelica>, <Don Giovanni>등 의 오페라에 출연 하였다.
그리고 미사곡의 솔리스트로 “모짜르트” "하이든“ ”베토벤“ 등 여러 작품을 연주하였고  지휘자 김덕기와는 2007년도에 프라임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협연 하였다. 그리고 2007년 11월에  영산 아트홀에서 귀국 독창회를 성황리에 연주하였다.  
현재 숙명 여자 대학교에 출강하고 있으며 독창자로 활발한 연주를 하고 있다.

한국예술종합학교.오페라과 예술 전문사과정 졸업.
이탈리아 밀라노 시립음악원 수료.
이탈리아 꼬르시꼬 시립음악원 졸업.
이탈리아 브레시아 인크레센도 아카데미아 성악과 및 합창지휘과 졸업.
 이틸리아 시르미오네 마리아 칼라스 페스티발에 "돈 파스콸래" ,"리골레토" 주역으로 초청.
이탈리아 초청 독창회 1회, 피아 테발디니 국제 성악콩쿨 우승,  마까뇨 국제 성악콩쿨 우승및 특별상
오페라  "비밀 결혼", "사랑의 묘약","라 트라비아타","마술 피리", "리골레토",  
 "루치아", "메리 위도우" ,"코지 판 뚜테", "세빌리아의 이발사",“라보엠", "돈 파스콸래" 주역 출연
 “메시아”,“레퀴엠”,“카르미나부라나”,천지창조, 외 다수 오라토리오 독창자로 출연
 이탈리아 F.M.I 소속 전문 연주가로 활동
 압구정 성당 요벨 성가대 지휘자,  부천필코러스 상임단원

서울대학교 성악과를 졸업하고 독일 슈투트가르트 음대와 트로싱엔 음대에서 석사와 박사과정을 졸업하였다. 슈투트가르트 오페라극장에서 'The junmping flog'으로 대뷔한후 바이커스 하임, 에를, 루드빅스 부르크 등의 오페라 페스티벌에 출연하였으며 스위스 취리히 오페라극장 스투디오의 전속 가수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또한 리트와 오라토리오의 해석에서도 탁월한 평가를 받아 독일, 스위스, 오스트리아, 일본, 대만등지에서 많은 연주를 하였다.
2004년 귀국후 현재 백석대학교 겸임교수, 바흐 솔리스텐 서울 단장, 연세대 출강, 명지대 출강 중이다.